업무전용게시판

2015년 11월 03일 사장실령(시운전 교육)

조회수
작성자
kohvac
등록일
2018년 03월 27일
수정일
2023년 09월 07일

■ 업무관련 기술교육 ■

1) 냉매와 오일충전요령(2대 이상 멀티로 구성된 사이클의 오일충전요령)

1. RT당 기본 충전량 0.4리터를 충전하고 시운전을 시작한다.
2. 압축기 1대만 가동하면 나머지 정지된 압축기 유면계가 바닥을 드러낸다. 이때, 오일균압관 사이 스톱밸브를 잠그고 장비를 정지시킨다.
3. 바닥을 드러낸 압축기에 오일을 만액이 될때까지 주입한다.
4. 시작과 반대로 정지된 압축기를 가동한다.
(처음 가동한 압축기 유면계가 바닥을 드러내면 2번과 3번 작업을 반복. 압축기 3대가 연결된 경우도 동일)
5. 상기 작업을 반복한 후 HP가 15킬로 이상에서 정지된 압축기 유면계가 1/3이상을 유지하는지 살펴본다.
6. 이렇게 해야 가동중에 균압관을 통해 정지된 압축기에서의 오일부족 및 저온저압에서 냉매와 오일이 분리되지 않아 유분리기를 거쳐 코일과 배관 전체로 넘어가 회수되지 않는 오일량에 대한 보상이 되는 것이다.

※ 실외기 분리형의 경우 특히 많은량의 냉매와 오일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합니다.
겨울철 시운전시 고압형성이 잘 안된 상태에서 시운전하면 냉매과충전과 오일부족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이니 반드시 숙지하고 HP은 휀을 정지시키거나 댐퍼개도를 줄이는 등의 응축기 통과하는 풍량을 줄이는 방법을 이용해 18킬로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냉매충진과 오일충진 작업을 시행하기 바랍니다. 완벽한 성능과 압축기 소손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2) 실외기가 압축기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경우 제상라인 공유배관의 냉매액의 역류방지요령

실외기가 콤푸 유닛트보다 높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겨울철 난방시운전시 실외기 코일 높이의 1/2이상 냉매가 과충전 되면 핫가스 제상라인에 냉매액이 가득 차게 됩니다. 대단히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핫가스 제상모드로 전환되면 핫가스관에 들어있던 냉매액이 콤푸레샤로 가득히 채워져 액압축에 의한 메탈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되면 압축기를 절대로 가동하지 말아야 하며 압축기 석션 스톱밸브와 수액기 출구밸브를 잠그고 압축기 석션 밸브로부터 핫가스용 3way 밸브사이의 냉매가스를 전부 방출한 후 실외기측 팽창밸브를 서서히 개방하여 핫가스용 3way밸브로 부터 실외기 까지의 냉매를 방출하여야 합니다.
단한번의 냉매 과충전의 실수가 압축기 소손과 냉매방출로 인한 엄청난 비용손실과 인력낭비를 초래하는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운전 단계에서 고압을 18kg이상으로 철저하게 유지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실외기측 팽창밸브를 서서히 개방하여 핫가스용 3way밸브로 부터 실외기까지의 냉매를 방출할 때에는 실외기측 팽창밸브 배관보다 10cm정도 하단까지만 냉매액이 올라오면 되므로 냉매액 손실절감을 위하여 100%방출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팽창밸브 균압관 후레아너트를 이용해서 냉매를 방출하다 보면 액과 가스가 50:50의 비율로 섞여 나온다고 판단되면 방출을 멈추고 다시 잠그면 됩니다.
냉매방출작업을 마치면 압축기 동력을 차단한 상태에서 제상모드로 운전되도록 하면 3way밸브가 열릴 것 입니다. 이때 핫가스 배관내에 냉매액이 남아 있다면 처음으로 돌아가 압축기 내부의 냉매액 방출을 다시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후 모든 밸브의 개폐를 정상운전 상태로 재 조정하고 난방운전모드에서의 펌프다운을 이용하여 실외기측 냉매를 모두 회수한 후 핫가스배관 실외기측 분배관이 만나는 곳을 수정하여 재발을 방지 하여야 합니다.
기술영업부에 수정도면 작성을 지시한 상태이며 실외기타입의 모든 휴먼공조기는 전량 리콜을 실시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신설되는 모든 실외기 타입의 휴먼공조기 핫가스 배관연결방식은 다음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분배기와 핫가스관이 만나는 지점에서 핫가스관을 실외기 높이만큼 위로 올려 루프를 형성하고 다시 내려오면서 분배기 배관과 연결되도록 하면 혹시 냉매를 과충전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핫가스관으로 냉매액이 흘러 들어가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냉매1.3kg/RT, 냉동오일0.4l/RT가 일체형공조기 표준 충전량입니다. 분리형의 경우 배관거리에 따라 1kg/M씩 냉매충진량이 늘어납니다. 늘어난 냉매량만큼 오일량의 비율도 1.3kg : 0.4l = 1kg : 0.31l의 비례수치만큼 충진량을 늘려야만 합니다. 오일부족에 의한메탈손상을 방지하여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실외기배관거리가 길고 층고차이가 큰 현장들은 특히 오일회수상태를 점검하여야 합니다.

magnifiercrosschevron-downchevron-down-circle